선거범죄신고 포상금제도를 알려드립니다
선거범죄신고 포상금제도를 알려드립니다
  • 양평백운신문편집국
  • 승인 2008.03.17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깨끗한 선거를 향한 유권자의 열망과 노력으로 금품수수 등 구시대적 선거관행이 많이 사라졌지만 지난해 일부지역의 재ㆍ보궐선거에서 보듯 아직도 돈으로 표를 사려는 구태가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선거범죄는 갈수록 은밀화, 지능화되고 있어, 신고ㆍ제보가 없는 한 적발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17대 대선 유권자 의식조사에서 불법선거운동을 보고도‘모른체했다’는 응답이 92%였고, 항의∙제지한 비율은 4%, 선관위 등에 신고한 비율은 1.2%에 불과했습니다.


이에 바르고 깨끗한 선거문화 정착을 위하여 생활주변에서 발생하는 각종 선거범죄 신고를 활성화하고자 우리위원회는 신고자에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이번 4월 9일 실시하는 제18대 국회의원선거와 관련한 위법행위의 적극적인 신고ㆍ제보를 당부드립니다.


□ 중대 선거범죄에 대한 포상금을 최고 5억원까지 지급합니다.


우리위원회는 선거범죄의 위반유형에 따라 포상금을 단계별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거액 불법정치자금 및 공천헌금 수수행위와 대규모 사조직 및 공무원조직 동원 등 중대선거범죄를 신고ㆍ제보한 사람에게는 포상금을 최고 5억원까지, 그 외 금품ㆍ향응제공 등 기부행위는 5천만원까지, 허위사실공표나 비방ㆍ흑색선전행위와 선거비용ㆍ정치자금회계보고관련 불법행위에 대하여는 1천만원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쇄물배부 등 일반적인 선거범죄도 200만원까지 지급하고 있습니다.


 

□ 신고나 단서 제공으로 고발 등의 조치를 할 때 지급됩니다.  


포상금은 선거관리위원회가 ‘인지하기 전’에 선거법위반자의 성명·주소, 위반일시·내용·장소 등 혐의사실을 구체적으로 신고함으로써 관할 선관위가 위반사실을 조사·확인하여 고발 등의 조치한 경우에 지급됩니다. 단, 금전·물품을 제공받은 자가 신고한 경우에는 제공받은 금전·물품을 제출해야 합니다. 


조사 중에 있는 선거범죄라도 그 범죄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단서나 증거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선거관리위원회가 위법사실을 확인하여 고발 등 조치할 수 있게 한 경우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 결정적 증거자료란 목격자 등 관계자, 녹음테이프, 비디오테이프, 사진 기타 증거물을 말합니다.


선거범죄 신고로 인하여 당선인이 당선무효에 해당하는 형이 확정된 경우에는 추가로 포상할 수 있습니다.


최근 선거법이 개정되어 그동안 자수자 형감면대상에서 제외되었던 ‘선거사무장, 선거연락소장, 선거사무원, 회계책임자, 연설원, 참관인, 정당간부’가 자수한 경우에도 형을 반드시 감경 또는 면제하고, 그 신고사항이 위의 요건에 해당하면 포상금도 지급하여 신고ㆍ제보를 활성화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나, 포상금을 지급한 후 검찰의 수사결과 또는 법원의 재판결과 담합 등 거짓의 방법으로 신고한 사실이 명백히 발견된 경우 해당 신고자는 포상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 신고ㆍ제보자의 신분은 철저히 보장됩니다.


선거범죄 신고ㆍ제보자는 신고단계부터 그 신분을 보호대상으로 하여 관리함은 물론 신원보호를 요청한 경우 포상금 지급시에도 선거관리위원회 직원이 대리로 수령하여 신고자에게 전달하고 있으며, 선거가 끝나도 계속 신고자의 신분이 노출되지 않도록 특별 관리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