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수계 비점오염저감시설 "무용지물 국고낭비?"
한강수계 비점오염저감시설 "무용지물 국고낭비?"
  • 백운신문편집국
  • 승인 2007.10.18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부가 한강수계에 수질개선 효과 없는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설치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정진섭 의원(경기 광주)은 현장조사 결과, 환경부가 한강수계 비점오염원 저감대책으로 효과가 불분명한 장치형시설을 설치한 것이 확인됐다고 10월 17일 밝혔다.


정 의원에 따르면 BOD기준으로 4대강은 전체의 22∼37%, 팔당호는 44.5%의 비점오염 물질이 유입돼 비점오염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 없이는 하천이나 호소수질을 개선하는데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난 2004년부터 비점오염원 종합대책을 수립, 한강수계에 사업비 118억원을 투입해 2005년도에 19개소, 2006년도에 6개소 총 25개소의 비점오염저감시설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또 시범사업 기간 중에 축적된 자료와 기술을 토대로 2008∼2011년에는 소유역별로 비점오염원 최적관리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정 의원은 "국정감사 자료를 통한 비점오염저감시설 모니터링 결과, 제거효율이 0∼100으로 표시돼 모니터링을 한 것인지, 아니면 국정감사 자료요구를 하니까 급조해서 만든 것인지 알 수 없을 정도"라면서 "일부공법의 경우 오히려 맨홀내부의 물이 썩고 있어 오히려 수질오염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환경부가 2002년에 녹조방지사업의 일환으로 4곳에 설치, 2005년에 지자체로 인계한 시설인 스토롬시스(Stormsys)와 스토롬필터(StrormFilter)공법은 오염제거효율을 알 수 없음에도 2005년에 또다시 시범사업을 위해 설치했다는 지적이다.


정 의원은 "일부 비점오염저감시설은 도로확장 부지 내에 설치해 공사비를 낭비한 것으로 현장조사 결과에서 밝혀져 과연 환경부가 계획성 있게 사업을 추진하는지 의문"이라며 "우리나라와 유사한 외국의 사례를 벤치마킹하는 등 보다 심도 있는 연구를 통해 국고낭비를 줄여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자체는 환경부 비점오염방지대책을 최선책으로 파악하고, 오염총량제의 비점오염원 저감방안으로 수천만원의 비용을 들여 비점오염저감시설의 필터를 교체하는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사제휴 : 에코저널 이정성 기자 jslee@ecojournal.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